[서팀장]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비트코인의 역사… 1부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비트코인의 역사
출처=셔터스톡

블록체인 기술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이 될지 안 될지 모르는 하이리스크(high-risk) 산업이던 17년 말 국내에서는 그야말로 암호화폐 광풍이 불었습니다.

그 이후, 블록체인 기술이라는 명목 아래 수없이 많은 프로젝트가 탄생하였죠. 현재 전 세계 어딘가 우리가 모르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수천에서 수만 가지가 있지만 나날이 증대하는 프로젝트 수만큼 시장참여자가 수반되지 않는 것이 현재 본 산업의 실태입니다. 많은 시장참여자가 이것은 제2의 ‘닷컴버블’이라며 등을 돌리고 나갔기 때문이죠.

왜 이런 오명을 쓰게 됐을까요?? 블록체인 산업은 뼈아픈 성장통을 겪으며 구체적인 법안이 마련되어 있는 기존 산업들과는 달리 어떠한 법안도 마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자격요건이 없는 민간도 발행 주체가 될 수 있었고, 투자자들은 보호장치가 전혀 없었기에 어떠한 기초교육 없이 무분별하게 투자할 수 있었죠.

더군다나 비트코인이 한 국가의 법정통화를 발행하는 중앙은행에 대항할 수 있는 위험성을 인지하고 이를 대처한 다른 주요 선진국들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일찍이 법제화를 준비해야 한다는 정부를 향한 업계의 목소리를 뒤로했고 결국 광풍이 닥치고 나서야 시장에 개입합니다. 이는 결국 더 많은 피해자를 양산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죠.

당시 이런 정부의 제재 한방에 심각한 폭락사태를 불러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저는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자유방임적일 수밖에 없었던 신생 시장에 우리가 접할 기회조차 마련되어있지 않은 기초적인 교육의 부재이다.’

블록체인 시장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을 탄생시킨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장참여자는 2017년 광풍의 한 가운데에 진입하여 마냥 내 돈을 불려줄 하나의 투자상품으로 간주하여 진입하였거나, 비트코인에서 파생되었지만, 전혀 관련 없는 코인들을 거래하며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는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는 거의 모든 투자자가 비트코인에 관한 펀더멘탈이나 분석 없이 본인 자산의 무리한 상승 모멘텀을 재촉했다는 것이죠.

블록체인 그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암호화폐, 여러분은 이 시장을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나요?

제가 시작하는 칼럼이 여러분께 코인에 투자하기 전, 금융질서를 대체하겠다는 큰 비전을 담고 있는 비트코인의 탄생 배경을 먼저 이해하고 이외에 파생된 수많은 알트코인이 본인 스스로에 맞게 해석할 수 있는 혜안을 드렸으면 합니다.

제가 느낀 이 시장의 3년은 마치 과거 100년 동안의 세계 경제의 축소판처럼 보입니다.

자율적인 시장을 넘어 무법지대 속에서 시장 내 가격은 상승 랠리가 지속하였고, 세계 경제공황이 왔던 1920년대 말과 같이 2017년 말 블록체인 시장에는 대공황이 터졌죠.

경제학에 자주 회자하는 케인스는 대공황의 원인은 유효수요의 위축으로 인한 가격 불균형 현상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시장개입을 적극적으로 주장했죠.

결국, 블록체인 시장도 각종 법안이 마련되며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시장의 앞으로의 향방은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저와 같이 비트코인의 역사를 보며 함께 생각해봅시다.

ⓒ BCNMedia,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 press@gyseoul.co.kr

[서수민 팀장]
국내 및 해외 거래소 사업·홍보부 팀장.
기업·교육기관에서 강연.
팍스경제TV 암호화폐 관련 피해자들을 위한 법률 서비스, ‘크립토 법률사무소’ 기획 및 출연.
suminee216@gmail.com
[서수민 팀장]
국내 및 해외 거래소 사업·홍보부 팀장.
기업·교육기관에서 강연.
팍스경제TV 암호화폐 관련 피해자들을 위한 법률 서비스, ‘크립토 법률사무소’ 기획 및 출연.
suminee216@gmail.com

최신 뉴스

Scroll Up